반응형

 

과연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수 있을까? 수없이 불안과 걱정으로 거의 1년 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역시 기다린 보람이 있었는지 이제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예방접종이 확산되면서 코로나 종결과 코로나 이전 일상으로의 복귀가 멀지 않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오늘은 얀센백신 부작용 과 효능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얀센백신 개발

 

 

- 얀센 백신은 미국의 유명 제약회사 존슨앤존슨(J&J)산하에 있는 벨기에 제약회사인 얀센 파마슈티카에서 개발한 코로나 백신입니다.

- 얀센 백신이 어느나라에서 개발한 것인지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순수 얀센백신 브랜드는 미국 존스앤존슨로 보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보다 정확하게 실질적으로 만든 업체가 어디냐고 한다면 벨기에 국적의 제약회사 얀센 파마슈티카 입니다.

 

 

- 얀센 파마슈티카는 비듬방지 약용 샴푸 '니조랄'에 대한 특허를 가지고 있는 회사이며, 존슨앤존슨은 '타이레놀과 지르텍' 등의 누구나 귀에 익숙한 의약품과 의료기기를 판매하고 있는 세계적인 헬스케어 기업입니다.

- 얀센백신은 2020년 3월 31일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임상 실험 계획을 발표하면서 2021년 1월 29일 남아공에서 실시한 3상 임상시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변이 바이러스에 효과도 입증되었고 2월 27일 미국FDA에서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백신입니다.

 

 

 

■ 얀센백신 효능

 

 

-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AZ), 화이자 백신과 같은 성질인 바이러스 벡터 백신입니다.

 

- 특히 얀센 백신은 현재 국내에서 접종중인 백신 중에서 유일하게 1회 접종만 합니다.

 

- 얀센 백신 예방률은 임상시험 기준으로 접종 14일 이후 66.9%, 28일 이후 66.1% 수준의 예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 AZ 백신의 예방률은 임상시험에서 70% 예방률이라고 알려졌으나 실제 1천만 명 백신 투여 결과는 88% 이상이라고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얀센의 경우 아직까지는 실제 효과를 낼 수 있을만한 사례들이 부족하며 전문가들은 얀센백신도 AZ백신의 경우처럼 후에 백신 투여 결과로 본다면 임상시험 보다 높게 나올것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 얀센백신도 다른 백신 접종과 같이 주사 부위 통증, 두통, 근육통, 피로 등이 발견됩니다. 그러나 통상 접종 후 2~3일 후가 되면 회복된다고 합니다.

- 얀센백신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브라질의 변이 바이러스에서도 각각 64%, 68.1% 로 높은 예방효과를 보이면서 변이 바이러스 예방에도 강점을 보인다고 합니다.

 

 

■ 얀센백신 부작용

 

 

- 최근에 미국의 경우에 얀센 백신 접종 후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사례가 여러 건 보고되면서 10일간 사용 중단권고가 내려지기도 하였습니다.

 

-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CDC)와 식품 의약 군(FDA)는 당시 얀센 백신 접종자에게서 드문경우로 심각한 희귀 혈전증 증상이 나온 사례를 검토하고 있는 중이며, 접종 중단을 권고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부작용의 위험보다는 앞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에따라 중단 권고는 해제되었지만 대신에 백신 라벨에 백신이 혈전을 일으킬 수 있다는 주의 문구를 추가했습니다.

 

- 이로인해 현재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마찬가지로 30세 이상 연령에서만 접종을 권고합니다.

 

- 고혈압 등 혈전이 쉽게 발생될 수 있는 질환을 가지고 있으신 사람이나, 고혈압과 관련된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분 의사의 진단을 먼저 받으신 후에 얀센백신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 얀센 백신의 안정성에 대해서는 현재 국내 식약처 최종 점검 위원회는 전반적으로 양호하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 얀센백신 예약 및 접종일

현재 30~59세 예비군과 민방위 대원, 국방·외교 관련자 370만명 중 사전예약한 89만2393명이 얀센백신 예약 대상자 입니다. 나머지 11만회분은 공무·경제활동 등 필수활동 목적의 긴급 출국자와 의사가 없는 일부 도서지역 주민에게 접종될 예정입니다.

 

접종은 6월 10일부터 20일까지 사전 예약한 의료기관에서 시행됩니다.

 

백신 예약 사이트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얀센 백신의 경우 한 병당 접종가능인원이 5명으로, 예약자가 2명 이상이면 백신을 바로 개봉할 수 있으며, 최소 잔여형 주사기(LDS)를 활용하면 6명까지도 접종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